공부 방법에 적용하기 좋은 3가지 방법

  배움에는 끝이 없다. 대학생의 공부는 미래를 설계하는 바탕이자, 일상의 활력소다. 그러나 저마다 목적이 다른 만큼, 공부법 역시 달라야 한다. 학점, 취업 등 당장 눈앞의 과제를 헤쳐가야 하는 대학생들에게는 학교생활의 리듬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난 학기의 좋은 성적을 그대로 이어가려고 하는 학생 또는 이번에 점수를 만회하려고 마음먹은 학생이 알아두면 앞으로의 학교 공부에는 도움이 될 그거로 생각하모 3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첫 번째, ‘파란 펜’ 공부법이다. 행동 심리학 관점에서 파란색은 진정 효과와 기억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또 평소 필기 글자인 검은색과 다른 색상으로 인상 효과를 주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파란 펜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A4 크기의 노트를 준비하고 암기하고 싶은 내용을 모두 파란색 펜으로 적으면 된다. 실제로 일본의 한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에게 검정, 파랑, 빨강 세 가지 색상으로 알파벳을 써서 암기력을 측정했다. 실험 결과 70%의 실험자가 파란색 펜을 사용했을 때 가장 많은 수의 알파벳을 외워냈다.
두 번째, ‘마인드맵 공부법’이다. ‘큰 주제를 지도 그리듯 이미지화해서 세부적인 것을 외우는 훈련’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좋은 방법이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공부할 양과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이고 마인드맵 공부를 하며 익혔던 연관 관계를 통해 개념의 유추 및 응용을 할 수 있다.
세 번째, ‘SR 학습법’이다. SR은 Soft Review의 약자로서, 부드럽게 되새김질하는 것을 일컫는다. 시험 2~3주 전,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활용하면 좋은 방법이다.
교수님이 강조하셨던 부분을 정리하고 몰입해서 공부한다면, 시험문제를 풀 때 좀 더 수월하게 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3가지 방법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게 된다면 이루고자 하는 목표 학점에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수습기자 김미진 mi_jin010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