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분야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전기과

 

 

 

 강릉영동대학교 전기과

전기분야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전기과
Q. 교수님 소개랑 무슨 과목을 담당하고 계시는지 알려주세요.
A. 전기과 교수인 손재현입니다. 담당하는 과목은 전기회로, 신재생에너지, 자동제어실험, 전기제어 실습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전기과 소개를 해주세요.
A. 우리나라 전기산업을 선도할 전기분야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하여 전기 관련 설계, 생산, 관리 및 연구 등의 기술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기 기초 기술에서부터 응용 기술까지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진행하는 학과입니다. 특히 전기기술직 공무원, 발전 관련 공기업, 전기 설비 운영 대기업, 전기 설비 설계 및 공사업체, 전자와 전기기기 제조업체에 중견 관리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직무 능력교육을 집중적으로 수행하여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 교육 및 편입 지도로 4년제 대학 편입률이 높아서 졸업 후 취업과 진학을 선택할 수 있는 진로의 폭이 넓은 것도 장점입니다.
Q. 졸업 후 취업은 어느 분야로 하는지 알려주세요.
A. 전기 및 소방기술직 공무원에 취업할 수 있고, 한국전력공사, 한국 수력 원자력 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 · 전자와 반도체 사업체 즉 삼성전자나 LG전자, 삼성전기 등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중공업, LG화학 같은 곳도 취업할 수 있고 전기설비설계 및 전기 공사 부분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Q. 전기과에서 취득 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A.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 산업기사, 신재생에너지 산업기사, 전기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기기기기 산업기사, 전기철도 산업기사, 생산 자동화 산업기사를 딸 수 있습니다.
Q. 강릉영동대학교 전기과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A. 첫 번째로 전력의 생산 및 수급에 관한 기술 분야를 중점교육해서 한국전력공사 및 동해안 지역 민자 화력 발전소에 취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두 번째는 전기 · 전자 기기에 설계 및 제작 분야 기술을 교육하여 관련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세 번째는 전기설비 관련 기술 분야를 중점 교육하여 전기설비 공기업 및 전기설비 운영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그리고 전기과는 한국전력공사로부터 교육 및 취업 부분 우수학과로 선정되어 많은 장학금을 지원받은 바도 있고 지식 경제부로부터 신재생에너지 분야 우수학과로 선정되어 에너지 관련 인력양성을 위해 집중 지원을 받은 바도 있습니다.
Q. 전기과를 꿈꾸는 고등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A. 전기과의 미래전망을 얘기하면 국가 미래의 신성장동력인 신재생에너지 사업 즉,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수소의 연료전지의 핵심기술학과입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에너지 기술, 즉 전기자동차,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의 원천 기술학과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특전과 장점이 있는 학과이기 때문에 꿈과 열정만 가지고 오면 대기업 취업의 꿈은 전기과에서 채워드립니다.
<정기자 김현숙 h__s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