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행복과 말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승마 산업학과

 강릉영동대학교 승마 산업학과

국민 행복과 말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승마 산업학과
Q. 교수님 소개랑 무슨 과목을 담당하고 계시는지 알려주세요.
A. 승마 산업학과 학과장인 이금주입니다. 경마장 기수 출신이어서 말 조련, 마학, 기본 마술 등과 같은 과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승마 산업학과 소개를 해주세요.
A. 말산업 육성법이 제정·공포된 후 “블루 오션”으로 통하는 말 산업이 급속히 팽창되면서 나타나는 전문인력의 필요성에 따라 강원도 최초로 개설된 승마 산업학과는 국민 행복과 말 산업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승마 지도사, 말 조련사, 말 장제사와 말을 이용해 장애우들의 재활을 돕는 재활승마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하고 있으며, 개인 승마장이나 재활 승마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조적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Q. 졸업 후 취업은 어느 분야로 하는지 알려주세요.
A. 저희 과는 졸업하면 보통 한국 마사회에 말 관련 직무 쪽으로 많이 취업하며, 전국 승마장의 코치, 교관 등으로 취업합니다. 재활승마지도사로서 장애우들을 가르치는 쪽으로 취업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특수한 것은 말 장제사, 선수로는 기수, 승마선수 쪽으로 취업을 합니다.
Q. 승마 산업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A. 말 관련 된 자격증인데, 말 조련사, 재활승마지도사, 스포츠 지도사(승마), 승마 지도사,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산림 레포츠 지도사(산악승마) 등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강릉영동대학교 승마 산업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A. 승마 학과는 전국의 도(道) 단위로 한 군데밖에 없습니다. 강원도는 강릉영동대학교의 승마 학과가 처음 만들어졌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습장이 산속에 있어 다른 학교에 비해 산악승마나 특수한 수업을 좀 더 깊이 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Q. 승마 산업학과를 꿈꾸는 고등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A. 승마 산업학과는 말과 함께 하는 특수한 직업을 갖는 과로 지금 코로나 19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힐링을 요구해서 자연, 산림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승마하게 되면 기본적인 거리 유지도 되고 힐링이나 치유 같은 것을 복합적으로 사람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산업으로는 전망이 있다고 봅니다.
<정기자 김현숙 h__s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