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최초 개설의 안경광학과!

 강릉영동대학교 안경광학과

강원도 최초 개설의 안경광학과!
Q. 안경광학과를 소개해 주세요.
A. 안경광학과는 1995년 강원도 내에서 최초로 개설된 학과이다. 현대사회의 시 생활환경이 전문화, 다양화, 고령화되면서 굴절이상 및 노안, 양안시 등 시력 약화 현상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안경광학과는 전 국민의 시 기능 보호와 예방을 위해 안경 조제 및 검사, 안경 광학, 시기 해부 등 안경 광학에 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안경사를 육성하고 배출한다.
Q. 학과목표를 알려주세요.
A. 안경 조제 및 검사, 안경 광학, 콘택트 렌즈학, 안질환 등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2년의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전문안경사, 안과 검안사와 같은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육성 후 사회로 배출하는 것이다.
Q. 교과과정에는 무엇이 있나요.
A. 교과과정은 시력검사 분야(안기능 검사 및 실습, 안질환 등), 안경 조제 분야(안경 광학, 안경 조제 가공 및 실습, 안경 재료학, 안 광학기기 등), 콘택트 검사 및 처방 분야(콘택트 렌즈학 등)로 나누어진다.
Q. 학과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강릉영동대학교 안경광학과는 2년제 교육과정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현재 안경사는 교육과정을 구별해서 면허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2년의 교육과정 수료 후 현장 경험을 더 빨리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강원도 지역에 다양한 취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나이가 많은 사람들도 안경사 면허 취득 후, 전문인력으로서 쉽게 재취업이 가능하며 취업의 방향이 열려있다. 안경광학과의 과 동아리는 지역연계를 통해 노인경로당,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전공 관련 봉사를 진행하며 보건소와 협력해 돋보기 증정 행사 등을 운영하고 있다.
Q. 취득 면허 및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A. 안경사 면허증
Q. 졸업 후 진로 방향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안과 검안사, 안경사, 안경원 창업, 안과 기기회사, 콘택트 회사, 렌즈 회사 등
 
<수습기자 홍세현 hsh0101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