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과를 소개합니다!

 강릉영동대학교 치위생과

치위생과를 소개합니다!
Q. 치위생과를 소개해 주세요.
A. 치위생과는 국민의 구강질환 예방과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해 예방 치과 처치, 구강 보건 지도 및 교육, 지역사회 구강 보건 활동을 중점으로 치과 위생사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학생의 자질을 개발하고 발전시킨다. 지역 주민과 치과 질환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 예방 치과 처치, 치과 진료협조 및 경영관리를 지원하여 국민의 구강 건강증진의 일익을 담당하는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학과로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국가고시를 통해 치과위생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Q. 학과목표를 알려주세요.
A. 사회의 수요에 맞춰진 고등교육을 통해 미래지향적이고 다기능적인 인재를 양성하며, 변화하는 21세기의 현대사회에서 윤리적 의식을 겸비한 인격의 완성체로 육성한다. 또한,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결과적으로 국민 구강 보건향상에 기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Q. 교과과정에는 무엇이 있나요.
A. 구강 생리학, 치과 재료학, 구강 미생물학 등의 전공기초 과목과 치주학, 지역사회 구강 보건학, 구강악안면외과학, 소아 청소년 치과학, 치과 보철학 등의 전공필수과목이 있다. 또한. 과목별 실습과 임상 실습을 통해 전공 지식과 술기를 습득한다.
Q. 학과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치위생과는 실무 중심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치과 재료학 실습실, 스케일링 실습실, 마네킹 실습실, 치과 방사선학 실습실을 겸비하고 있다. 총 4개의 실습실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교육하고, 다양한 기구를 연습하고 익히며, 외부인을 대상으로 스케일링하여 환자의 위치나 자세를 이해한다. 마네킹을 이용해 방사선 촬영을 한 후, 촬영된 필름을 분석하고 확인하는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더 많은 현장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치위생과의 학과 행사는 외부환자를 대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활동인 SLP 사업과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현장견학,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구강 보건교육 등 전공과 관련된 여러 행사가 실행되고 있다.
Q. 취득 면허 및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A. 치과위생사 면허증, 치과 코디네이터 자격증, 병원 사무 관리사 자격증, 치과 의료보험 청구사 청격증, 심폐소생술 자격증 등
Q. 졸업 후 진로 방향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치과병원 및 의원, 건강보험관리공단 및 연합회,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은행치과의무실,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 대학부속병원 치과, 보건소 구강보건실, 보건지소 치과실, 산업체내 치과실, 학교구강보건실 복지시설구강보건실, 병원 및 치과코디네이터, 의료보험청구센터, 구강검진센터, 구강위생용품 제조회사,치과정비 및 재료 취급회사, 편입학,대학원 진학 및 유학 등
<수습기자 홍세현 hsh0101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