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화재로 온몸 ‘화상’, 목줄 묶인 채 그대로 방치된 강아지

 

 화상 입은 강아지 방치,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컨테이너 화재로 온몸 ‘화상’, 목줄 묶인 채 그대로 방치된 강아지
올해 3월 19일 밤 10시 11분경 경기도 이천시율면 신추리 한 컨테이너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불길은 32분 만에 잡혔지만 컨테이너에 살던 남성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밖에서 길러지던 개 두 마리 가운데 한 마리도 화마를 피하지 못했다. 몸에 불이 붙은 다른 한 마리는 소방관이 불을 꺼주면서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조사팀이 남아 사망자 가족과 면담하고 화재원인 등을 조사한 뒤 귀소 했다.
이천시청에 유기건 구조 요청이 들어온 건 화재 발생 이후 11일이 지난 3월 30일 화재가 난 지역주민이 미동조차 없는 개를 발견하고 시청에 신고를 했다. 구조 요청을 받은 위탁 보호소 직원은 당일 오후 6시 30분쯤 현장에 도착했다. 그는 “만지기 힘들 정도로 화상을 입은 개가 웅크리고 있었다.”며 “구조하기 위해 목을 잡았는데 많이 아파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천시 보호소로 들어온 이후에도 개는 소독 이외에는 제대로 된 처치를 받지 못했다. 밥을 넘기고 물도 조금 마실 수 있는 상태였지만 눈을 뜨지 못할 정도로 고통스러워했다. 개에게 진통제나 항생제 등 처방은 내려지지 않았다. 보호소 관계자는 “절대 방치한 것은 아니다”며 “다만 약을 발라주고 항생제를 먹이는 등조치를 하지 못한 점은 인정한다.”고 했다.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했고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보호관리시스템(APMS) 공고 역시 입소 후 사흘 뒤에나 올라 왔다.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비구협) 김세현 이사는 구조 후 역추적해본 결과 자세하나 구조 경위와 화상을 입은 과정 등이 확인됐다. 아톰은 지금도 동물병원에서 집충치료를 받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사연이 알려지며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측은 “조사팀에 확인해보니 당시 현장에 남은 가족이 있었기 때문에 개를 두고 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비글구조네트워크 측은 “우리는 종종 기사를 통해 미국이나 유럽에서 화염 속에서 동물들을 구조하는 소방대원들의 열정에 감탄합니다”라며 “우리는 그들의 생명에 대한 진지함을 엿보고 부러워합니다. 이제는 우리도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덧붙였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애완견을 많이 키우지만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뿐만 아니라 애완견 또한 생명의 소중함과 재난 발생 시 동물 구조 또한 많은 관심을 가져야할 것 같다.
<정기자 모세림 ahtp89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