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치료법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식단에 따라 증상 개선

 
관절염 악화시키는 음식들
관절염 치료법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식단에 따라 증상 개선
관절이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이며,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 관절염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몸무게가 많이 실리는 무릎, 엉덩이, 척추 관절 등에 주로 발생하는데 크게 골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은 다르지만 공통점도 있다. 식단에 따라 증상이 개선되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아이스크림, 삼겹살, 콩기름, 맥주, 피자 등이 있다. 첫째는 더운 날씨에는 빙과류가 당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한다. 빙과류는 설탕덩어리로 설탕이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콜라 같은 가당 음료도 멀리하는 게 좋다. 둘째는 고기와 함께 햄, 베이컨 등 붉은 고기는 염증을 악화시키며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식물성 식품 위주의 식단이 관절염 증상을 개선한다. 셋째는 오메가 3과 오메가 6은 모두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이다. 오메가3은 적게 섭취하고 오메가6만 많이 섭취하면 골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모두 증상이 악화할 수 있으므로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등 오메가 6 지방이 다량 들어 있는 식물성 기름은 덜먹고 고등어, 꽁치, 정어리처럼 오메가 3 지방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은 더 먹는 쪽으로 식단을 바꾸는 것이 좋다. 넷째는 맥주, 소주, 와인 등 이다. 알코올은 어떤 종류가 됐든 관절염에는 나쁘며 통풍에도 영향을 미친다. 술을 마시면 격심한 고통을 주는 발작이 더 자주, 더 격심하게 찾아올 수 있다. 다섯째는 피자, 캔에 든 수프, 치즈 등 소금이 잔뜩 들어간 가공식품이다. 성인 남녀 2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염분 섭취는 류머티즘 관절염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고 한다.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는 소금을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관절염 증상이 훨씬 심각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음식들은 평소 즐겨먹는 음식들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들은 다양하지만 식단에 따라 음식을 최대한 조절하여 많은 사람들이 튼튼한 관절에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 이외에도 병원치료 및 보호대 보조제 등이 있다.
 
<정기자 모세림 ahtp89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