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수련으로 학업성과를 향상해보자

대학생들에게는 성적, 돈 같은 고민도 있겠지만 대학교에 가는 목적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이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업에 열중할 필요도 있겠지만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 또한 학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자기관리 능력은 행동 및 업무 수행을 통제하고 관리하며, 합리적이고 균형적으로 조정하는 능력이다. 자신을 지속해서 관리하지 않으면 변화하는 환경 속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되어 버린다. 그렇다면 자기관리 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인내심 키우기이다. 현재는 당장 손해 보는 것 같더라도, 참고 인내하면 더 큰 결심을 보게 된다. 인내심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현재의 어려움을 인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새로운 시각으로 상황을 분석하는 것도 인내심을 기르는 데에 큰 도움이 되며 같은 것이라도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되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긍정적인 마음 가지기이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긍정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신뢰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여 건강한 자아상을 확립한다. 그리고 과거에 받았던 상처나 고민을 털어버리고 타인을 원망하는 마음을 가지지 않도록 노력한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어려움 속에서 자신을 개발하는 법을 터득하는 것 또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는 데에 도움이 된다.
다음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다. 명상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등으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친구와 가족 등 자신을 지지해주는 사람을 만나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들과 같이 즐거운 기분을 만끽할 수 있는 활동을 골라 즐겁게 지내고 도저히 자신의 힘으로 이겨낼 수 없을 때는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에게 상담을 요청하거나 자신이 즐겁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이다. 이외에도 건강한 음식 먹기, 충분한 양의 휴식 취하기, 신체 건강 살펴보기, 휴가 보내기, 자신의 환경을 자신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조성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대학생이 시간이 부족하고 많은 스트레스로 힘이 들 수도 있지만, 지금부터 꾸준히 자기관리를 해온다면 더 나은 사회인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