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여러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기획, 광고, 창업 등 다양한 전국대회에서 수십여 개의 상을 휩쓴 대학생이 보안 서비스 앱(애플리케이션, app)‘원터치 안심번호’를 개발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원터치 안심번호'는 지난해 11월, 한동대학교 학생 김정호 씨와 한동대학교·포스텍 학생들로 구성된‘아이디어스펀지’팀이 함께 개발한 보안 서비스 앱이다. 이 앱은 차량 앞 유리에 번호를 남겨놓는 대신 몇 번의 터치만으로 번호 노출 없이 차주에게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과 시간마다 변경되는 일회용 안심번호를 활용한 ‘원터치 안심번호’는 차량 외에도 번호 노출이 되는 다양한 곳에 활용된다. 이 앱은 구글 플레이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앱을 만드는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제2회 강원 공공데이터 창업 앱 개발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부터 개방하고 있는 강원도와 시군 강원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을 촉진하고 민간 창업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 제2회인 공모전은 5월16일부터 7월15일까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의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인 케이크라우드(K-crowd. 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서를 접수받는다. 참가 신청자는 강원 공공데이터(data.gwd.go.kr)를 활용한 앱 개발자이거나 아이디어 보유자로 지역 제한 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다른 기관의 공모전에서 수상했거나 오픈 마켓에 상용 서비스가 되는 출원작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된다. 자세한 내용은 https://kcrowd.kr/ 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번 공모전은 7월 하순 중에 시상식을 할 예정으로, 우수작 7팀을 선정해 상장(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특별상)과 함께 대상 700만원, 특별상 200만원 등 창업 지원금 총 22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