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모와 건강을 위한 학문의 중심지...

강릉영동대학교 뷰티미용과는 전국에서 최초로 개설된 학과로 수많은 미용인재를 양성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이 미용 산업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중견 미용인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헤어,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 직무에 대한 통합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수업은 실습교육 강화와 상호 실습 중심의 강의로 진행된다. 본 학과는 산업체와의 협력체계를 강화를 통한 산업현장의 요구에 적합한 미용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인성과, 전공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 심미적이고 창의적인 미용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뷰티 미용과는 피부의 생리학과 피부 건강에 대한 연구를 통해 피부의 기능과 건강을 이해하고, 피부 노화, 피부 질환, 피부 관리 및 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의 개발, 화장품 안전성 평가 등의 연구를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화장품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뷰티 미용과는 미용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미용 기술의 개발과 적용을 모색하고 있다. 메이크업, 스킨케어, 네일아트, 헤어 스타일링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미용 기술과 트렌드를 연구하며, 개인의 아름다움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효과적인 미용 기술을 개발하고 교육하고 있다.

뷰티 미용과를 졸업한 후 취업할 수 있는 직업군은 헤어 디자이너, 피부관리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리스트, 방송 분장사, 두피관리사, 화장품 회사, 미용재료 유통회사, 4년제 대학 편입, 아카데미 교육 강사, 미용업 창업 등이 있다. 뷰티 미용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미용사 면허증(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미용, 네일미용) 외 다양한 자격증이 있다.

마지막으로 강릉영동대학교 뷰티미용과 전선정교수님의 인터뷰이다.

 

#인터뷰 내용

 

Q : 안녕하세요! 저는 강릉영동대학교 학보사에서 활동하는 정기자 황지영입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 강릉영동대학교 뷰티미용과에 근무하고 있는 전선정 교수입니다.

 

Q : 뷰티미용과 학생들은 어떤 식으로 수업을 받고 진행되는지 알려주세요!

A : 본 학과에서는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미용, 네일미용 관련하여 전공별 필요로 하는 기술을 익히기 위해 이론 및 실습수업으로 진행합니다. 네 가지 영역별 기초부터 응용, 심화과정까지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운영합니다.

 

Q : 전국에서 최초로 개설된 뷰티미용과로서 자랑스러우실 텐데 저희 학교 뷰티미용과 만의 장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A : 처음부터 전문뷰티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해 네 가지 전공영역을 골고루 공부하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개개인의 이미지관리가 아름답게 연출 되도록 전공별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무교육으로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에 토탈뷰티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토탈뷰티전문가가 되기 위한 개인별 인성교육 지도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Q : 화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 화장은 개인의 이미지 표현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자신의 외모 중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트렌드를 고려한 화장을 상황에 맞추어 연출 할 때입니다.

 

Q : 저희 학교 홈페이지를 찾아본 결과 여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은 무엇이며 교수님께서 생각하셨을 때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본 학과에서는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미용, 네일 미용 등 2년 과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졸업과 동시에 국가면허증인 종합미용면허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따라서 종합면허증을 취득하면 네 가지 영역의 토탈뷰티샵이나 각각의 영역별 샵 오픈이 가능합니다.

 

Q : 저희 학교 학생들 중 기억에 남는 제자가 있다면 어떤 학생이었나요?

A : 뷰티 산업시장에서 성공한 제자들이 생각납니다. 졸업 후 열심히 현장실무를 익히고 기술을 연마하여 매장을 운영하는 원장님이 된 제자들이 기억에 남고 자랑스럽습니다.

 

Q : 마지막 질문입니다. 앞으로 입학할 2024년도 신입생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A : 미용이라는 학문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굉장히 중요시되는 관계 직업이므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배려를 가진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학생 자신이 습득한 기술은 절대 잊혀지지 않으며 어느 정도 숙련되면 정년 없이 평생동안 고객을 아름답게 해주는 최고의 직업입니다. 여러분의 미래에 도전해보시기 바라며 좋은 만남을 기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기자 황지영 jane1251@naver.com>